Haydn Scottish, Welsh Songs

하이든 가곡에 미래소년 코난을 얘기하는 것이 좀 이상할지 모르나. 첫곡으로 흐르는 선원의 노래라는 곡을 들을때면 왜 자꾸 '미래소년 코난'에 나왔던 다이스 선장이 생각나는지 모르겠다. 미아자키 하야오[Hayao Miyazaki]의 불멸의 명작으로 남을 미래소년 코난은 1978년도에 만들어졌지만 작품의 퀼리티는 대단했으며 그로인해 오랜 시간이 흘렀음에도 또 보고 싶은 작품이기도하다.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2008년에 핵무기에 의해 지구가 파멸되고 살아남은 몇몇의 사람들에 의해 새로운 희망으로 지구를 다시 아름답게 만들어가는 내용이었으며, 주인공이었던 괴력의 발가락을 지닌 '코난'과 그를 너무나 좋아하는 해맑은  '라나' 그리고 '포비' 특히 '포비'와 더블어 많은 웃음을 주었던 감초같은 '다이스' 선장이 있었다. 다이스 선장은 스스로 바다의 사나이라 부르며 바다의 사나이에겐 그 어떤것이든 무서울 것이 없다고 코난과 포비에게 귀에 못이 박히게 자랑삼아 얘기하곤했다. 다이스 선장은 처음에는 코난과 라나를 배신했지만 결국 그는 멋진 바다 사나이처럼 마지막에 코난 포비와 더블어 레프카의 우주비행선위에서 눈부신 활약을 하고 후일에 레프카의 부하였던 몬스키와 결혼을 하게 되어 모두가 코난이 태어나 떠나왔던 '홀로남은 섬'으로 돌아간다. 그 감초같았던 바다의 사나이 '다이스 선장' 불렀더라면 정말 멋지게 부를 것 같았던 지금 나오는 '선원의노래 (Sailor's Song)' 로 하이든의 가곡 세계로 들어가보자.


어지러울 정도로 높은 마스트에 오르면
바다의 사나이에겐 무서운게 없다

하이든의 가곡중 특히 유명한 "선원의 노래(Sailor's Song)" 시작부분이다. 이 가곡이 포함된 것은 12개의 영국 가곡집 일명 오리지날 칸초네타로 하이든이 영국에 머무는 동안 런던의 유명한 외과의사 존 헌터와 친교를 맺고 있던 중 그의 처 안(Ann)이 쓴 시에 곡을 붙인 것이다. 그 가곡집에 담겨진 가곡의 대부분은 이 안 헌터의 시에 의한 것으로 하이든 가곡은 그와 뗄 수 없는 관계를 가지고 있다. 더블어 클라비어 반주가 붙은 독창 노래, 특히 1794년에 영어로 작곡된 12곡은 소박하지만 그의 작품에서 가치있는 부분을 차지한다. 하이든은 자신의 노래뿐만 아니라 제자들의 도움을 받아 약 450곡이라는 스코틀랜드와 웨일즈 에어들을 영국의 출판업자들을 위해 편곡하였다.


 


 

 

2008.08.16 00:07 T 0 C 0
 

SIMPLEGIFTS           RECENTPOST          CATEGORY           GUESTBOOK

방황끝에서다

엉거주춤한 나의 일상과 얼렁뚱땅한 나의 음악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