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림 몇번 출구인지 이젠 기억이 나지 않아 ... 아직, 그곳에 있는지 모르겠다 ... "고장난 시계" 





 

지금 세계의 어디선가 울고 있는 사람
세계 속에서 까닭 없이 울고 있는 사람
그 사람은 나를 위해 울고 있다.

지금 밤의 어디선가 웃고 있는 사람
밤 속에서 까닭 없이 웃고 있는 사람
그 사람은 나를 위해 웃고 있다.

지금 세계의 어디선가 걷고 있는 사람
세계 속에서 까닭 없이 걷고 있는 사람
그 사람은 나를 향해 걷고 있다.

지금 세계의 어디선가 죽고 있는 사람
세계 속에서 까닭 없이 죽고 있는 사람
그 사람은 나를 바라보고 있다.

- R. 릴케 - 




너무 오랫동안 못 봤구나.
다가오는 주말에  한번 갈게

그땐 네가 잠들어 있는 그곳에도 
너처럼 예쁜 꽃이 활짝 피어있겠다.

그날처럼 이 노래 같이 듣자. 기다려,
그곳에서 날 기다린 것 처럼.



참 이상하지 .... 무덤가엔 왜 제비꽃이 항상 피어 있는 것일까? (2010 05 01)



운 마음을 가졌었다.
 보헤미아의 하늘에 날아 오른 한 마리 꿈의 새가 유럽의 하늘 위를 활개쳐 날면서, 영원히 사라질 것 같지 않은 노래 소리를 남기며 지평선 끝으로 사라지는 것을 사람들은 보았다. 당시 독일 영토이던 프라하에서 출생한 릴케는 처음에 아버지의 뜻을 따라 군인이 되려 했으나, 거기 적응할 수 없어 유년 사관 학교를 퇴학하였다. 그는 예술을 탐구하고 자기를 정립하기 위하여 러시아 여행하였다. 그곳에서 톨스토이를 방문하였고, 또한 슬라브적인 신비주의와 대면하게 되면서 계속 찾고 있던 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는 그곳에서 우주에 있어서 신(神)은 어디나 존재한다고 하는 범신론을 체험하게 되고, 화가들이 모여 사는 볼프스베테에 살면서 신의 성숙과 생명 성장의 일체를 체험하게 된다. 이 두 가지 체험이 기조가 되어 훗날 "Der Panther" 작품을 발표한다. 당신을 구하는 자는 모두 당신을 구하는 자는 모두 당신을 시험해 봅니다그리고 당신을 발견하는 자는 당신을 형상과 모습에다 결박합니하지만 나는 당신을 이해하고 싶습니다마치 대지가 당신을 이해하고 있듯이내가 성숙함에 따라 당신의 나라도 성숙합니다.나는 당신에 관해서 증명할 수 있는허영 따위를 바라지는 않습니다.나는 알고 있습니다. 시간은,당신과 특이한 의미의 것이라는 사실을 말이니다.나를 위해 기적을 베풀지 마십시오세대에서 세대에 걸쳐 점점 분명해지는 당신의 법칙을 바르게 따를 수 있도록한 뒤 독일로 돌아와 1902년에 <형상 시집>을 간행하였다. 시인의 외계와 내계가 고요한 관조 밑에 포착되는 그의 시 속에는 인간 생활의 고독이란 움직일 수 없는 절대적인 것으로 형상화 되어 표현된다. 릴케는 파리에서 조각가 로뎅에게 사사하여 사물을 보는 방법을 배웠다. 그리고 철저하게 "사물"을 추구하여 그 핵심을 포착함으로써 예술 창조의 계기로 삼으려 노력하였다. 그의 시는 읽는 사람에 따라서 표범의 외계와 내계로부터 자유로운 이미지와 이념을 끌어 낼 수 가 있다.

2010.04.27 22:35 T 1 C 5
 

SIMPLEGIFTS           RECENTPOST          CATEGORY           GUESTBOOK

방황끝에서다

엉거주춤한 나의 일상과 얼렁뚱땅한 나의 음악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