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 피아노 사중주

베토벤의 현악4중주곡은 작품성과 유명세를 톡톡히 나타내고 있지만, 피아노 4중주곡은 거의 언급이 없고 잘 알려지지 않는 편이 현실이다. 많은 연구가들이 창작의 한 획을 긋는 해로 보는 1800년경까지 베토벤은 많은 오락성 음악을 작곡하였다. 그중에 대표적인 곡이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피아노5중주 op.16인데 그곡은 모차르트 피아노5중주 K.452와 커플링되어 음반에 항상 등장하곤 한다. 
어쩌면 가볍게 생각될지도 모를 베토벤의 피아노4중주는 그 내용을 알아본다면 쉽게 넘어가지 못할것인데 베토벤이 이 오락성 음악을 작곡하게 된 동기는 그 당시 빈 청중들에게 인기와 인정을 받기 위함이였다. 어쩌면 너무 가벼워서 베토벤 특유의 정신적인 융합이나 자연스러움의 모범이 될 수 없을지 모르지만, 독자적인 세련된 형태면에서는 역시 뛰어나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오히려 훗날 거장기에 나타나는 특징을 내포하면서 느리게 형태를 만들어 나가는 오락성 음악에 대한 베토벤의 능력은 높이 평가할 수 밖에 없을것이다. 

이 곡은 WoO36 No.1~3 이렇게 3곡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하나같이 발랄하고 아름다운곡이다. 베토벤 15살에 작곡한 이들 3곡은 풍부함이 넘치며 티없이 맑은곡으로 그 당시 빈 청중의 마음을 사로 잡아야겠다는 어린 베토벤의 마음이 유감없이 그려지고 있다.  피아노의 밝은 주제와 그를 뒤따르는 현들의 피차카토가 너무나 눈부시고 아름답다. 시종일관 종횡무진하는 피아노의 위에서 현들의 댄스, 이런곡을 들으면 빈 청중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반하지 않았을까?


※ WoO ( Werke ohne Opuszahl ) 베토벤의 작품중에 작품번호(op)가 없는것. 킨스키와 할름 이 두사람에 의해 정리가 되었으며 베토벤 생전에 출판되지 않았거나, 사후에 알려진곡들을 정리한 목록이다.WoO관련 베토벤의 작품은 약200곡인데 또다른 작품명으로 헤스가 정리한 Hess 28곡이 있다
 

2008.06.08 14:05 T 0 C 0
 

SIMPLEGIFTS           RECENTPOST          CATEGORY           GUESTBOOK

방황끝에서다

엉거주춤한 나의 일상과 얼렁뚱땅한 나의 음악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