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한국거래소(KRX)는 2020년 9월 7일 한국판 뉴딜(New Deal)의 선도기업으로 구성된 주가 지수로 발표되었다. 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 산업을 기반으로 한다.
이들 업종은 K-뉴딜정책의 핵심 분야로 2020년 8월 말 현재 관련 10대 주요 종목의 시가총액이 322조원으로 코스피의 20.4%에 달한다.

부품은 2차전지 산업(LG케미칼,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바이오 산업(삼성바이오로직스, 셀트리온, SK바이오팜), 인터넷 산업(네이버, 카카오, 더존비존비존) 게임 산업(NCSoft, 넷플릭스, 펄어비스)이며, 비중은 12분의 1과 같다.

또 K-뉴딜지수 K-뉴딜지수 K-뉴딜지수 K-뉴딜지수 K-뉴딜지수 K-뉴딜지수 K-뉴딜지수 K-뉴딜지수 K-뉴딜지수 등 업종별 지수 4개가 발표됐다.

거래소는 2015년 이후 최근 5년간 수익률을 계산한 결과 연평균 수익률이 30% 안팎에 달해 3%대인 코스피보다 낫다고 밝혔다.

거래소는 지수 발표 이후 시장자금이 관련 자본시장으로 유입될 수 있도록 다음달 이를 바탕으로 한 상장지수펀드(ETF) 조기 상장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지수 발표가 전체 40개 종목 중 19개 종목이 지수에 포함되는 등 코스닥시장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기준가격은 2015년 1월 2일로 정해졌다. 4일 종가 기준 BBIG K-뉴딜지수는 3,133.10포인트다. 이 시점에서 지수의 가치를 산정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5년 전 기준점으로 활용된다는 게 거래소 측의 설명이다.

증권가에서는 K-뉴딜지수 기반의 ETF가 상장되면 지수에 포함된 종목으로 패시브 펀드가 유입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